증권플러스 비상장 로고
로그인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을 설치하고, 비상장 주식을 거래해보세요!

[크라우드웍스] 국내 Top 데이터 라벨러 소싱 능력 보유

삼성증권 이종욱

23.02.21

  • 비정형화된 데이터의 라벨링(labeling)에 필요한 인력 소싱 서비스 제공. 관련 시장은 28년까지 연평균 34% 성장 전망

  • AI 모델링 기술 지원 및 라벨링 작업자 교육 서비스로 사업 영역 확장

  • 22년 12월 한국 제10호 스팩 합병 이후 23년 상반기 중 상장 예정

WHAT’S THE STORY?


회사 개요:
인공지능(AI) 학습 과정에 필요한 데이터 구축을 돕는 기업. 효과적인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서는 기존 비정형화된 데이터를 머신러닝 학습에 용이하게 라벨링(Data labeling)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라벨링 시간을 줄이기 위해 동시에 많은 인력이 소요. B2B 데이터 용역 매출(On-premise) 혹은 SaaS 매출, 그리고 직원 교육 서비스 매출 구성. 46만 명의 인력 풀을 바탕으로 라벨러와 고객사를 매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데이터 가공 컨설팅과 데이터 라벨러 교육서비스로 매출 확대.


투자포인트:

  • AI 모델 구축을 위한 데이터 가공 시장 확대: 데이터 라벨링은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AI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해 비정형 데이터를 학습용 데이터로 가공하는 작업이다. 이미지, 음성(음악), 영상 등 비정형 데이터일 경우 학습에 필요한 정답지 데이터로 가공하기 위한 인적 자원 투입이 필수다. 피아노 실력을 구분하거나 초음파 이미지에서 갑상선을 찾는 등의 특수한 데이터는 전문 인력의 도움도 필요하다. 따라서 AI의 영역이 확대될수록 데이터 라벨링 시장 역시 성장하게 된다. Grand View Research에서는 국내 데이터시장 시장 규모가 28년까지 연평균 34%로, 2.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2022). 동사는 약 46만 명으로 한국에서 가장 큰 데이터 라벨러 인력을 보유하여 경쟁력을 갖추었으며, 누적 고객사 수도 356개를 확보하였다. AI 시장 성장의 수혜가 예상된다.


  • 사업 영역의 버티컬 확장 전략: 지금은 전처리 부문인 데이터 구축 서비스 중심이지만 향후 인공지능 모델 개발 가치사슬 전 단계에 걸친 통합 솔루션으로 확대하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머신 22년 상반기 러닝 모델링 기술 지원 서비스(ML Works)를 출시한 데 이어 22년 하반기에는 모델 성능 검증 서비스(QualityWorks)를 론칭하였다. 2020년부터 크라우드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작업자와 검수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교육과 판매수수료의 매출도 성장 중이다. 전사 매출 성장 과정 속에서 기존 온라인 데이터가공 사업은 2019년까지 매출의 전부였으나, 2021년 새로운 서비스의 매출 비중은 42%까지 확대되었다.

  • 밸류에이션:
    2021년 11월 200억원의 Pre IPO 투자를 805억원 value로 뮤어우즈벤처스, 디티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받았으며, 현재 누적 투자금액은 324억원이다. 2022년 기술성 평가를 받고 난 뒤 12월 15일 한국 제10호 스팩 합병을 공시하였다. 약 100억원 스팩 주식 포함 합병 후 시가총액 916억원이다. 23년 상반기 중 상장 예정이다.

    관련 분야
    # 소프트웨어
    # 인공지능(AI)
    # 교육

    본 리포트는 제휴사 <삼성증권>에서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내용으로,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하였으며,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법적 책임 소재를 판단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리포트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