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클라우드] 클라우드가 가져온 AI 혁명
삼성증권 오동환
23.03.10
WHAT’S THE STORY?
당사는 2월 17일 클라우드 AI를 주제로 비상장포럼 행사 (Korea Startup Scaleup Day)를 진행하였다. AWS의 기조 연설을 시작으로 11개의 비상장사들은 클라우드에 기반한 인공지능 기술이 반도체, 헬스케어, 로봇,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어떻게 혁신을 가져오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시장의 화두가 되고 있는 ChatGPT 인기에 힘입어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
국내에서도 이미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GPT API를 사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과거 애플과 구글이 만든 앱 생태계를 기반하여 다양한 서비스 유니콘들이 탄생한 것처럼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AI 서비스 생태계는 새로운 유니콘들을 탄생시킬 전망이다.
금리 인상에 다른 경기 침체가 불러온 전 세계적인 감원 바람에서 빅테크 기업들도 자유롭지 못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기업은 생성형 AI 개발에는 사활을 걸고 있다. 그만큼 AI가 가져올 파급력이 크기 때문이다. 관련 시장은 이제 막 생겨나고 있다. 너도나도 AI 기술 기업임을 강조하고 있지만 과거의 기술에 매달리는 기업들은 빠르게 도태될 수밖에 없다. 기술 변화 트렌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이에 빠르게 적응하는 기업을 잘 선별하여 투자하는 것만이 밀려오는 거대한 파도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라 생각된다.
본 리포트는 2월 17일 비상장포럼 행사 (Korea Startup Scaleup Day) 참석 후 당사 리서치팀에서 작성한 후기(Takeaway 노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