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플러스 비상장 로고
로그인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을 설치하고, 비상장 주식을 거래해보세요!

[에너지엑스] 지속가능 건축 플랫폼

삼성증권 이창희

23.03.22

  • 에너지엑스 비즈니스 모델: (1) IT 및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 (2) 건축산업의 참여자들을 연결하는 ‘건축 플랫폼’

  • 에너지엑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1) ZEB(제로에너지빌딩 Zero Energy Building, 에너지 소비량이 최종적으로 0이되는 건축물)의무화 정책 도입에 따른 ‘에너지 효율화’ 수요 확대

  • (2) 건축산업 구조 개선을 위한 ‘건축 플랫폼’ 서비스로 건축 설계부터 준공까지 전체 과정 대행

WHAT’S THE STORY?


에너지엑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에너지엑스는 건축산업의 참여자들을 연결하는 ‘건축 플랫폼’과 IT 및 엔지니어링 기술 기반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지금 에너지엑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ZEB(제로에너지빌딩 Zero Energy Building, 에너지 소비량이 최종적으로 0이 되는 건축물) 의무화 정책 도입에 따른 ‘에너지 효율화’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의 ‘2050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르면, 기존 공공 건축물 연면적 1,000m2 이상에만 적용되었던 ZEB 인증 의무화가 23년 1월부터 500m2 이상 공공 건축물과 30세대 이상 공공 분양, 임대 공동주택으로 확대됐다. 또한, 2025년부터 연면적 1,000m2 이상의 민간 건축물까지 단계적으로 범위를 확대해, 2050년에는 모든 건축물에 ZEB 의무화가 적용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는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인 건축 산업의 구조 개선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 확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건축주가 건축을 진행할 경우 설계, 시공, 감리를 위한 각각의 개별 기업을 비교하고 선정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각각의 과정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건축주의 부담이 증가하는 경우도 다수 존재한다. 뿐만 아니라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합리적인 업체 선정이 어려운 등 건설 산업내의 여러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축 플랫폼을 통해 준공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지원하고, 다수의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 비교, 선정까지 가능한 건축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너지엑스는 향후 성장이 가능하다.

한편, 에너지엑스는 2023년 1월 약 2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 315억원을 달성했다.


관련 분야
# 건설
# 에너지
# 플랫폼

본 리포트는 제휴사 <삼성증권>에서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내용으로,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하였으며,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법적 책임 소재를 판단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리포트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