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플러스 비상장 로고
로그인
증권플러스 비상장 앱을 설치하고, 비상장 주식을 거래해보세요!

[생성 AI] 게임 체인저의 출현

삼성증권 김중한

23.03.24

WHAT’S THE STORY?


당사는 3월 17일 생성 AI(Generative AI)를 주제로 비상장포럼 행사(Korea Startup Scaleup Day)를 진행했다. 오픈AI의 챗GPT 열풍과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된 생성 AI 시장의 성장성 및 밸류체인별 특성을 파악함과 동시에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맞아 어떤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였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는 테마 답게 많은 투자자들의 호응을 받으며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생성형 AI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포인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 실질적인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빠른 사용자 확보 및 매출 발생이 기대되는 기업. 2) 레거시 기업의 경우 충분한 자본력 및 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I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업. 3) 밸류체인 내에서 대체가 어려운 유니크한 기업을 눈여겨봐야 한다.


생성 AI 시장은 이제 막 열리기 시작한 초거대 테마다. 향후 최소 5년~10년 이상 수많은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개별 기업들의 명운을 가를 가능성이 높다. 현재 유리해 보이는 기업들이 미래의 승자로 남는다는 보장 또한 없다. 단기적인 시각보다는 중장기적인 흐름에서 신중하고 끈질기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관련 분야
# 게임
# 인공지능(AI)

본 리포트는 제휴사 <삼성증권>에서 애널리스트가 작성한 내용으로,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공하였으며,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투자판단의 참고사항이며, 본 내용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으며, 법적 책임 소재를 판단하기 위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리포트는 어떠한 경우에도 어떠한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 대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