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테크 스타트업] 최첨단 IT기술과 농업의 만남
삼성증권 이창희
22.11.25
- 11월 18일 ‘애그테크’를 주제로 제15회 비상장 포럼(Korea Startup Scaleup Day)을 진행했다.
WHAT’S THE STORY?
애그테크는 IoT(사물인터넷)와 AI(인공지능) 기술 등 최첨단 IT 기술을 농업에 접목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애그테크는 인간이 직접 농작물을 생산하는 것과 비교해 획기적으로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인플레이션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식량 부족 현상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합리적인 대안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애그테크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는데, 토양의 온도, 습도, 일조량 등 농작물 재배에 최적화된 환경을 데이터에 기반해 분석, 제공하는 것부터 최고의 품질을 가진 농산물을 수확하는 시기를 예측하는 등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에 걸친 기술에 해당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제15회 비상장 포럼(Korea Startup Scaleup Day)에는 총 10개의 애그테크 기업들이 참가해 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해당 10개의 기업들은 스마트팜, 농업 시스템, 농산물 유통 등 다양한 애그테크 영역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 농업내 미래 선도 주자로서 핵심 역량을 제각기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중장기적으로도 큰 성장 잠재력을 가진 애그테크 산업의 진정한 수혜 업체들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된다.
본 리포트는 2022년 11월 18일 비상장포럼 행사 (Korea Startup Scaleup Day) 참석 후 당사 리서치팀에서 작성한 후기(Takeaway 노트) 입니다.